본문 바로가기
건강

커피와 영양제 함께 먹어도 될까요 ?

by 에이스토리1 2023. 12. 17.
728x90
반응형

영양제와 커피 같이 먹어도 될까요?

 

위장 장애

답은 노입니다. 커피와 영양제는 함께 먹으면 안됩니다. 특히 커피를 마시고 영양제를 복용 후  속이 쓰리거나 더부룩한 경험을 하신 적이 있으시다면 절대 함께 드시지 마세요.커피의 카페인 성분은 위산분비를 촉진하는데 영양제와 커피를 함께 드시는 경우 위산 분비를 더욱 촉진하게 되어 속쓰림과 더부룩함과 같은 위장 장애를 일으킵니다. 더군나나 당과 우유 크림이 많이 들어간 달달이 커피류와 음료는 더욱 강한 더부룩함과 위에 부담을 주니 조심하셔야 해요

 

영양제 성분 흡수 방해

커피와 함께 종합비타민 혹은 철분제를 드시게 되면 영양제 성분 흡수율이 감소합니다.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탄닌 성분은 철분, 비타민B,비타민C 등 수용성 영양소들의 흡수를 저해하는데 특히 커피와 철분제를 함께 섭취하면 철분제의 흡수율이 약 75% 까지 감소하게 되요. 그러니 철분제와 칼슘제 종합 비타민 제를 복용 할 때는 커피음료와 함께 드시면 안됩니다. 

 

영양소 파괴

뜨거운 커피와 비타민 C류를 함께 드시게 되면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C의 영양소 파괴과 쉽게 됩니다. 비타민 C 정제가 우리 몸의 식도를 내려가는 동안 뜨거운 물과 함께 너무 빠리 용해되어 산으로 인해 우리 식도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비타민 C와 프로바이오틱스과 같은 유산균류는 아이스커피, 뜨거운 커피, 뜨거운 물이나 차와 함께 드시면 안됩니다. 

 

간격은 8시간 

영양제를 복용하는데 커피를 마셔야 겠다면  커피와 영양제 섭취의 시간을 8시간 텀을 두시길 추천 드립니다. 커피의 성분중 탄닌 성분은 금속 결합 성질에 의해 칼슘,철과 같은 성분들에게 결합되어 우리 몸에서 활용되는 것을 막습니다. 그리고 커피의 카페인 성분은 이뇨작용을 일으켜 수분 배출을 통해 수용성 비타민 B와 C, 그리고 미네랄 성분의 배출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커피의 경우 반감기가 평균 4시간이므로 (반감기: 성분의 잔류량이 1/2가 되는 시간), 영양제 섭취와 최소 8시간 이상의 시간을 수는 것이 적절합니다.   

 

비싼 영양제와 비싼 커피를 마시는데 둘다 효과를 보지 못하고 오히려 위장 장애를 가져 올 수 있다니 정말 조심해야 겠어요. 최선의 영양제 섭취는 맑고 미지근한 물과 함께 적정한 용량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만일 커피가 몸에 좋치 않다고 의사나 약사의 조언을 받으셨다면 더더욱이 주의 하셔야 해요. 건강하려고 먹는 건강 보조 식품이니 만큼 올바른 섭취 방법을 숙지 하여 섭취하도록 하자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