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영양제도 먹는 순서가 있다

by 에이스토리1 2023. 12. 17.
728x90
반응형

약에도 먹는 순서가 있다

영양제 어떻게 먹는게 좋을까? 

 

우리는 보통 적게는 1~2개, 많게는 5-6개 이상의 영양제를 먹고 있어요.  간혹 전혀 안드시거나 10개가 넘는 영양제를 드리는 분들도 물론 있어요.  그런데 이렇게 먹고 있는 영양제는 도대체 아무때나 먹어도 되는 걸까요? 

오늘은 건강을 위해 먹고 있는 영양제를 더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 어떤 순서로 먹어야 하는지 알려드릴께요. 

 

영양제도 순서가 있다. 

 

영양제 먹는것도 순서가 있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영양제도 먹는 순서가 있습니다. 우선 영양제는 우리 몸을 더 좋게 하기 위한 건강 보조 식품이라는 것을 먼저 이해 하셔야 해요.영양제를 간혹 잘 못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효과가 떨어지기도 하니 잘 숙지하셔서 가장 효율있게 영양소를 섭취해 보세요. 

 

대부분의 영양제는 식후가 좋습니다.   

 

종합비타민, 비타민C, 칼슘, 오메가3, 마그네슘,밀크씨슬,히아루론산,루테인, MSM 등은 식후에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시는 것이 흡수율을 높혀 줍니다. 특히 비타민C와 같은 산성류의 영양소는 공복에 섭취하면 속이 쓰리거나 위장 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러한 영양제는 식후에 드시면 음식물과 함께 소화, 흡수되어 영양소가 잘 흡수되고 속쓰림이나 위장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비타민A,D,K,아연,레시틴감마리놀렌산,코엔자임Q10등은 지용성 영양성분이라 지방 성분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더 높아집니다 따라서 식후에 드시면 식사중 섭취 되었던 지용성 성분과 함께 소화되어 더 효과를 발휘할 수 있어요. 

 

녹차추출물과 공액리놀레산은 지방대사를 촉진시켜 체지방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아요. 식후에 디저트로 따뜻한 녹차를 한잔 드시면 소화에도 좋고 체지방감소에도 도움이 되겠지요? 

 

식전이나 공복에 먹으면 더 좋은 영양소

비타민 B군, 비타민 B1, 비오틴은 식전이나 공복에 드시는 게 좋습니다. 이유는 식사 후  복용하게 되면 음식물과 함께 소화되어 성분 흡수를 방해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위장이 예민하시거나 소화력이 좋지 않아 빈속에 비타민 B군, 비타민 B1, 비오틴을 섭취했을 경우 속쓰림을 경험하신다면 절대 무리하지 마시고 식후에 복용해 주세요. 

 

엽산,철분, 홍삼, 콜라겐, 아르기닌 성분은 식전이나 공복에 드시는 것이 흡수율을 더 높힐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역시 빈속에 섭취시 위장의 어떤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그냥 식후에 시간을 두시고 섭취해 주세요.  

 

가르시니아는 식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르니시아 성분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바뀌는 것을 막아 체지방 감소를 도와줍니다. 그래서 식전에 드신다면 음식의 탄수화물 성분이 지방으로 바뀌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게 되요. 

 

유산균의 경우는 식사와 상관없이 편하게 드셔도 되지만, 유산균을 효과적으로 장에 도달하게 하기 위해서는 위산이 가장 적게 분비되는 아침에 식사전에 섭취하는게 조금이나마 좋다고 해요. 

 

오전에 먹으면 더 좋은 영양소

 

비타민 B군,유산균,엽산,홍삼,콜라겐, 철분류 (식전이나 공복) 그리고 멀티 비타민, 지용성 비타민(A,K) , 코엔자임Q10 ,아연, 루테인, MSM, 히아루론산 (식후) 가 좋아요 

 

오후나 저녁에 먹으면 좋은 영양소 

비타민C, 오메가3, 칼슘,마그네슘,밀크씨슬,콜라겐등은 식후 오후나 저녁이 적합합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보통 영양제 먹는 순서는 위와 같아요. 현재 드시고 계시는 영양제가 많다면 적어도 먼저, 식사전과 식사 후 만이라도 구분해서 드시길 바래요. 영양제 먹는 것도 사실 은근히 귀찮고 힘든 일인데 기왕 먹는다면 효과를 잘 볼 수 있는 방법으로 섭취해서 적극적으로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