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워수가 전부는 아니다.
소셜 마케팅은 이제 필수다. 예전에 신문, TV, 라디오 , 현수막 광고를 하듯이 이제는 SNS상에서 자신들의 상품을 알리는 것은 필수중의 필수이며 기본이 되었다. 많은 팔로워를 가지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파급력은 정말 대단해서 순식간에 제품이 품절이 나기도 하고 브랜드나 기업에게 나쁜 소문을 가져오기도 한다.이런 인플루언서들과 협업을 이루어 브랜드와 제품을 소개하려는 기업들의 노력은 많은 비용을 들여서라도 요즘 가장 핫하다는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일하기위해 고분 분투중이다.
담당자가 알아야 할 것은 팔로워수만으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판단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직접 컨택하거나 에이전시를 통해서 소개 받을때 눈여겨 보아야 하는 사항은 해당 인플루언서가 브랜드나 상품과 궁합이 잘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요즘 인플루언서들은 여러 다양한 플렛폼에서 활동한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많은 소셜 관계망 서비스는 동일 인물이 동시에 가입이 되어 있다고 할 지라도 용도가 다르며, 모이는 사람들의 취향과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 다르다.
인플루언서의 결을 확인해야 한다.
따라서 브랜드와 상품과 잘 맞는 인플루언서와 그 인플루언서가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플랫폼을 확인해야 한다. 물론 계약에 따라 어떤 인플르언서는 한가지 채널에서만 홍보나 판매를 하는 조건을 달기는 하지만 많은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이 가진 플랫폼의 가치와 효용을 극대화 하기 위해 모든 플랫폼을 활용해서 협력한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해당 인플루언서가 어떤 플랫폼에서 가장 큰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 반드시 상세히 확인하여 선정 할 필요가 있다. 그렇치 않으면 상품과 브랜드가 맞지 않는 플랫폼에서 부각되는 오류가 생기기도 하기 때문이다. 반드시 우리 제품 및 서비스를 잘 소개 할 수 있는 콘텐츠 카테고리에 속해있는지, 좋아요나 달린 댓글의 내용이 어떤것이었는지, 팔로워들의 인게이지먼트 특징을 정성적,정략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분석이 끝나면 인플루언서의 리스트를 작성한다. 한번 작성해둔 인플루언서의 리스트는 향후에도 계속 활용 할 수 있다. 이때는 세부적인 구독자정보,유료광고에 대한 외부인게이지먼트 비율, 1주일 단위의 성과 분석, 비교 광고 데이터를 업데이트 한다면 캠페인 전후성과를 판단하고 추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이때 주의 할 것은 잘 맞는 인플루언서를 찾는다고 플랫폼에 들어갔다가 알고리즘이 유혹하는 다른 영상 감상을 하다가 전혀 다른 파도에 몸을 맡기게 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딴짓을 하거나 자신의 관심 키워드를 검색하던지 자신이 좋아하는 행동을 하면 알고리즘은 최초의 목적을 잊고 본인이 좋아하는 결과치만 보여 줄 것이다. 명심하자.
팔로워 유형별 인플루언서 특징
인플루언서의 플랫폼은 굉장히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유튜브,인스타그램,틱톡등 동영상 기반과 여전히 블로그 중심의 인플루언서들이 있다. 채널이 선정되었다면 인플루언서의의 팔로워수를 체크하자. 인플루언서의 유형은 팔로워 수에 따라 나뉘어 진다. 물론 수백만의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는 높은 단가와 높은 영향력을 동시에 갖고 있지만 소수의 팔로워라 할지라도 관심 분야가 집중되어 있는 좋은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는 합리적 단가와 좋은 영향력을 갖는다. 상황에 따라 적절할게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채널별 세부데이터를 제공하는 플랫폼도 있다. 블링,소셜브레이드,유하,녹스등이 그것이다. 소셜블레이드는 최초의 인플루언서 플랫폼으로 유명하지만 아쉽게도 한국어 지원을 하지 않는다. 유하는 회원가입도 승인제라 조금 불편한 면이 있다.
나노 인플루언서
나노 인프루언서란 1,000명에서 10,000명의 팔로워를 가지고 있다. 주로 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으며 적극적 소통을 중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팔로워들의 지지와 신뢰가 강력하다.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내고 싶다면 이 나노 인플루언서들을 많이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특히 아주 빠르게 유의미한 숫자를 만들어 내야 하는 시즌성 홍보등의 이벤트에 적합한 협력자들이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란 10,000명에서 100,000의 팔로워를 가지고 있다. 최근 가장 인기있는 유형의 인플루언서이다.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많은 타겟에 도달 할 수 있고 팔로워들의 참여도와 전환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메가 인플루언서
메가 인플루언서는 100,000이상의 팔로워를 가진 슈퍼스타급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많은 타겟에 도달 할 수 있고 많은 팔로워들이 참여도 하지만 비용이 높다. 또한 전환율은 홍보 혹은 판매 하려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따라 격차가 크다. 광고의 매스 광고의 수준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따라서 메가 인플루언서를 활용 할 때에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소셜 채널벌 인플루언서의 특징
소셜 네트워크 시장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실행 할 때 주로 활용하는 매체는 블로그, 유튜브,인스타그램이다. 최근 틱톡의 적극적 마케팅으로 틱톡의 숏폼 곤텐츠가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고 틱톡의 인플루언서 활동도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이긴 하다. 그러나 틱톡은 연령대가 10대와 20대 위주로 되나 보니 타겟의 범위에서 예산등의 문제로 제외되는 경우가 있다. 우선 전통의 파워블로그와 지금 대세 인스타그램 앞으로도 승승장구할 유튜브 그리고 예의주시할 틱톡의 장단점을 정리해 보겠다.
파워블로그
장점
이미지,영상,텍스트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다. 다른 플랫폼에 비하여 깊이 있는 정보와 설득력 있는 콘텐츠 구성이 가능하여 블로그 충성도가 높고 구매 전환으로의 기여도가 높다. 또한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하여 장기적으로 좋은 콘텐츠를 유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단점
카테고리가 세부화되어 있지 않아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특화된 인플루언서를 찾기가 조금 힘들다.
인스타그램
장점
심미적으로 정돈된 이미지 콘텐츠를 중심으로 제품및 서비스를 소개하여 시각적 매력을 강조할 수 있다. 이렇게 제작된 컨텐츠는 나중에 2차 가공을 통하여 광고 소재나 상제 페이지의 소래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가장 좋은 점은 인플루언서의 풀이 넓고 명확하여 목표롤 하는 타겟 그룹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기존의 매체들에 비하여 저렴한 단가의 인플루언서의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단점
컨텐츠의 수명이 현재 진행형이라 짧은 편이다. 경쟁이 치열하고 비슷한 유형이 많아 차별화된 콘텐츠 전략을 구상하기가 힘들다.
유튜브
장점
리뷰, 언박싱,브이로그등 다양한 영상 방식을 활용해 광고로서의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 다른 플랫폼에 비하여 월등하게 긴 컨텐츠 제작도 가능하다. 따라서 심도 있는 정보 전달을 긴 시청시간을 통해 전달 할 수 있다. 또한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장기적으로 유의미한 유기적 도달이 가능하다.
단점
콘테츠 기획과 촬영등에 많은 비용이 소요될 수 있다. 다른 플랫폼에 비하여 단가가 높은 편이다.
틱톡
장점
짦은 동영상 형식으로 엔터테인먼트 성향이 강하여 타겟의 호기심과 주목을 받기 쉽다. 다양한 트렌드, 챌린지등의 코텐트 형식을 활용하여 목표 타겟의 참여도와 상호 작용을 즉각적으로 높힐 수 있다. 유튜브 숏폼에 비하여 단가가 대체적으로 낮은 편이다.
단점
주 사용자가 10대와 20대로 제한적이다. 특정 타겟그룹에 포커스를 맞추지 않는다면 도달 효율이 떨어진다. 짧은 영상이 주를 이루다 보니 상세한 제품이나 서비스 설명은 어렵다. 브랜드 메세지를 간결하게 정리하기도 난관이 있다.
'경제경영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성형 AI 인공 지능 컴퓨터는 어떻게 시작 되었나? (6) | 2024.02.06 |
---|---|
문서나 PDF를 사진으로 찍어서 문서 텍스트 작업 화일로 전환하는 간단한 방법 (4) | 2024.02.06 |
네이버 블로그를 추가 개설 하고 싶다면 (5) | 2023.10.29 |
작은 브랜드 마케팅 할 때 외주 없이 스스로 SEO 최적화 하는 방법 (0) | 2023.10.29 |
고객을 유혹하는 마법의 언어 카피라이팅 하는 방법 (0) | 2023.10.29 |